Danes족은 덴마크지역을 홈랜드로 하는 부족이다. 필자는 이 지역이 단군과 관련 있는 지역이 아닌가 추정한다. 덴마크지역이 기원후 500년경의 두막루가 있던 지역으로 추정된다. 두막루는 동부여가 망한 후, 그 일부가 북부여지역으로 돌아 가서 세운 나라라 했다. (아래 필자의 글 참조)
Danes의 origin에 대해서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인데, 몇몇 고대 역사서적에서 이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고고학이 그들의 문화, 신앙, 조직, 생활방식에 대해 계속 밝히고 있다.
The origin of the Danes remains undetermined, but several ancient historical documents and texts refer to them and archaeology has revealed and continues to reveal insights into their culture, beliefs, organization and way of life.
최초의 Danes언급은 6세기의 Jordanes의 Getica(AD 551년), Procopius, Gregory of Tours에서 언급되었다. 그들은 노르웨이, 스웨덴, 그리고 후일의 아이슬란드에서 말해지는 Old Norse말을 사용했다. Jordanes는 Scandza 기록에서, Dani는 Suetidi(Swedes)와 같은 부류이며, Heruli족을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했다 말한다.
The Danes first appear in written history in the 6th century with references in Jordanes' Getica (551 AD), by Procopius, and by Gregory of Tours. They spoke Old Norse (dǫnsk tunga), which the Danes shared with the people in Norway and Sweden and later in Iceland.[1] In his description of Scandza, Jordanes says that the Dani were of the same stock as the Suetidi ("Swedes") and expelled the Heruli and took their lands.
6세기의 고트족 역사학자 Jordanes는 Dani는 Swedes와 같은 부류라 했고, Heruli족을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했다 한다.
고대 영어 poems Widsth와 Beowulf, 그리고 스칸디나비안 작가(Saxo Grammaticus (1200년))가 Danes에 대해 그 오리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12세기의 Sven Aggesen에 의하면, 전설의 Dan왕이 그의 이름을 Danes에게 주었다 한다.
The Old English poems Widsith and Beowulf, as well as works by later Scandinavian writers (notably by Saxo Grammaticus (c. 1200)), provide some of the original written references to the Danes. According to the 12th-century author Sven Aggesen, the mythical King Dan gave his name to the Danes.
12세기의 Sven Aggesen에 의하면, 전설의 왕 Dan의 속민이름을 Danes라 했다 한다.
Gesta Danorum (Deeds of the Danes)은 12세기 작가 Saxo Grammaticus에 의한 Danish 역사에 대한 애국적인 작품이다. 그것은 중세 덴마크의 가장 야심적인 문학작품이며, 이 나라의 고대 역사에 대한 주요 자료이다. 이것은 또한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역사에 대한 가장 오래된 알려진 문서이다.
Gesta Danorum ("Deeds of the Danes") is a patriotic work of Danish history, by the 12th-century author Saxo Grammaticus ("Saxo the Literate", literally "the Grammarian").[1] It is the most ambitious literary undertaking of medieval Denmark and is an essential source for the nation's early history.[2]It is also one of the oldest known written documents about the history of Estonia and Latvia.
12세기 Saxo Grammaticus에 의해 쓰여진 Gesta Denorum(Deeds of Danes)에서, 덴마크의 고대, 중세역사를 기술했는데, 에스토니아. 라트비아에 대한 가장 오래된 서류중 하나이다. 즉 당시 Danes국가가 덴마크, 남부 스칸디나비아, 노르웨이 뿐만 아니라,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지역을 포함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Archbishop Absalon의 초대에 의한 라틴어로 쓰인 16개 책으로 되어 있는 Gesta Danorum은, 덴마크 역사와 어느 정도 일반적인 스칸디나비아 역사에 대해, prehistory부터 12세기까지 역사를 기술한다.
Consisting of sixteen books written in Latin on the invitation of ArchbishopAbsalon, Gesta Danorum describes Danish history and to some degree Scandinavian history in general, from prehistory to the late 12th century.
1-9권의 책은 북유럽의 신화와 반 전설적인 덴마크역사를 다루고, 10-16권은 중세 역사를 다루었다. 9권은 Grom the Old왕으로 끝난다. 마지막 3권 (14-16권)은 발틱해의 남쪽해안울 덴마크가 점령하는 것과 슬라브 민족들과 전쟁하는 것을 기술했는데, 서슬라브족(Polabian Slavs, Pomeranians, 폴란드 서북쪽지역)과 슬라브 전통신앙에 대한 역사로서 매우 가치있는 것이다. 14권은 Rugen 섬의 temple에 대한 유일한 기록을 포함한다.
Books 1–9, which deal with Norse mythology and semi-legendary Danish history, and Books 10–16, which deal with medieval history. Book 9 ends with Gorm the Old. The last three books (14–16), which describe Danish conquests on the south shore of the Baltic Sea and wars against Slavic peoples (the Northern Crusades), are very valuable for the history of West Slavic tribes (Polabian Slavs, Pomeranians) and Slavic paganism. Book 14 contains a unique description of the temple on the island of Rügen.
아래 5권내용에서는 Frotho III가 영국, 스칸디나비아, 슬라브족, 훈족을 지배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즉 훈족이 이미 이 지역 가까이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Frotho왕의 시기는 아우구스투스시기라고 Saxo는 기술했지만, 아이슬란드 자료는 매우 오래된 덴마크 왕이라 한단다. (아래 자료 참조) 기원전의 단군시대를 말할 수도 있다고 판단된다.
5권은 Frotho III의 제국 건설과 그의 특출한 노르웨이인 advisor Erick the Eloquent에 초점이 맞춰있다. 결국 Frotho는 브리튼, 스칸디나비아, 슬라브족 그리고 훈족을 지배하기에 이른다. Saxo는 Augutus에 많은 비유를 한다.
Focused on empire-building of Frotho III and his brilliant Norwegian advisor, Erick the Eloquent. Ultimately Frotho ends up ruling over Britain, Scandinavia, the Slavs, and the Huns. Saxo makes many parallels to Augustus.
Though Icelandic sources make this Fróði a very early Danish king, in Gesta Danorum (Book 5), Saxo puts him late in his series of rulers, though including the chronological equation with Augustus and mentioning the birth of Christ.
이 9권은 Ragnar Lothbrok과 그의 떠오르는 제국을 다루었는데, Ragnar Lothbrok은 그의 아들들을 스코틀랜드에서 스키타이에 이르는 그의 제국의 일부를 다스리게 임명한다.
The book deals with Ragnar Lothbrok and his rising empire, he appoints many of his sons to govern parts of his empire all the way from Scotland to Scythia.
Saxo Grammaticus' Gesta Danorum describes how the two sons of Humble, Angul and Dan, are the forefathers and founders of the Danes. Together, they became rulers of their realm through the support of their kinsmen but did not use the term "king".[1]
Angul is then described as also being the ancestor of the Angles, who later migrated to Britain, naming the region England after Angul:
Relationship to other Germanic tribal beginnings[edit]
Though not mentioning Angul, his brother Dan is referred to in other medieval works as the ancestor of the Danes. In the Chronicle of Lejre Dan, the son of King Ypper of Uppsala, becomes king of the Danes, while his brothers Nori and Östen become kings of Norway and the Swedes.[4]
Chronicle of Lejre (덴마크 (Zealand 지역)의 역사적 수도:Lejre)에 의하면, Uppsala(Sweden 지역) Ypper왕의 아들 Dan이 Danes이되고, 그의 형제들 Nori와 Osten이 각각 노르웨이와 스웨드의 왕이 되었다 한다. (상기 자료 참조) Humblus왕과 Uppsala의 Ypper왕이 동일인물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아래 언급되지만, Humblus는 훈족의왕 Humli와 동일부족으로 나온다. 즉 훈족의 왕 Humblus가 남스웨덴의 Uppsala지역의 왕인 것이다. 필자는 이 지역에 홍노의 조상 색정이 봉해진 약수가 있었다 추정했다. 필자는 더 나아가 Humblus가 쿠데타에 의해 단군이 된 색불루가 아닌가 한다. 색족의 색은 훈족의 Hum에 해당하고 Blus가 불루가 된다. Blus가 이 당시 신으로 섬겨진 Blue Sky를 의미하던가 아니면 부여족을 뜻하는 '부루'일 수 있다. 약수의 북쪽에는 부여와 읍루가 있었다 했다.
Consistent with this, in Jordanes' Getica, written in the 6th century, the Danes, of the same tribe as the Swedes, are said to have emigrated from Sweden to Denmark in ancient times.[5] Unlike other accounts such as the Prose Edda, Gesta Danorum makes the founders of the Danish royal line descended from humans rather than gods.[6]
6세기의 고트족 역사학자 Jordanes는 Danes가 Swedes와 동일한 부족이라 했고, 스웨덴에서 덴마크로 고대에 이주했다 말한다. (상기 자료 참조) 색불루 단군은 기원전 1200년대에 단군이 되었다.
It is unclear when Saxo conceived of Dan and Angul as having lived, with the Chronicle of Lejre recording that Dan lived at the time of Emperor Augustus, while Saxo puts them over twenty generations before him.
Lejre연대기에서는 Dan, Angul의 생존 시점을 아우구스투스황제시점으로 기록하지만, Saxo는 Dan, Angul의 시기를 아우구스투스 황제 이전 20세대 이상의 이전시기로 설정했다. (상기 자료 참조) Augustus황제가 BC 63-AD 14기간에 생존했으므로, 한 세대를 50년으로 한다면 50x20 = 1000, 즉 기원전 1000년정도 된다. 즉 색불루의 단군시기와 유사하다. 따라서 색불루의 단군의 아들 시기와 Dan, Angul의 존재 시기가 유사한 것이다.
It has also been noted that along with the works of Bede, Saxo refers to the writings of Dudo and Paul the Deacon who discuss the origins of the Normans and the Langobards, who, like the English, can be seen as having descended from the Danes.[12]
노르만(Normans)족과 Langobards족도 앵글로족과 마찬가지로 Danes의 후손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상기자료 참조) 즉 이들도 훈족의 자손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태리 북부의 유럽지역에서 활동한 Langobards(=Lombards, Longobards)(롬바르드)족의 역사를 신라의 진흥왕 시기 역사로 추정했다. 신라는 진흥왕 이후 흉노의 자손임을 강조했다. (아래 필자의 글 참조)
After Heideric's death, Humli tells his grandson to go to his father's funeral and demand his heritage. As Hlod arrives at Heideric's funeral he meets his brother Angantyr. Angantyr invites his brother to celebrate with him, but Hlod tells him that he didn't come to fast, but to demand his half of the Kingdom. Agantyr refuses his demand, instead offering him one third of the kingdom and a large number of slaves. He is interrupted by Gizur king of the Geats who says that Hlod does not deserves this as he is the "son of a slave" and a "Bastard". Offended, Hlod returns to his grandfather. Together, they build an army consisting of all horses and men of the steppe and attack the Goths, led by Agantyr's sister, a shieldmaid named Hervor.
Although she fights bravely she is finally killed by the Huns. In the final battle Agantyr is supported by the Geats under Gizur, and after a long fight Hlod is killed by Agantyr.
상기 기록은 고트족(Geats족)과 훈족의 교류와 전쟁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기에 대해서는 4-5세기라는 언급이 있으나 불확실하다고 한다. 이에 대한 상세한 언급은 차치하고, 이런 와중에 핀란드지역에 있는 훈족의 공주 언급이 나온다. 즉 훈족은 핀란드지역에 있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역시 고트족지역과 이웃하고 있는 셈이다.
V. Danes족의 유전자 R1b와 I1 분포지역
덴마크의 주요 부족인 Danes족은 유전자 R1b(37.3%)와 I1(32.8%)으로 되어 있다 한다. (아래 자료 참조) 그래서 그 지역을 살펴 보고자 한다.
R1b 유전자 지도는 서유럽과, 동유럽, Bashkirs를 포함한 러시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가 상당히 포함된 것이 인상적이다. 특히 카메룬, 챠드 등 Sahel지역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포함되어 있다.
아래 지도는 같은 R1b유전자 지도인데, 아시아를 포함하고 있다. 북유라시아 전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눈애 띈다. 그리고 60-100% 지역은, 서러시아의 Bashkirs지역이 특정화 되어 있고,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 서유럽에서도 영국의 해안가, 아일랜드, 프랑스지역의 일부, 이태리 북부, 스페인의 일부지역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Haplogroup R1b is most common in Bashkirs and in Western Europe (source : Wikipedia)
2) Corded Ware Culture (CWC) and Haplogroup R1b
아래 지도는 흑해 위 지역의 Yamna culture가 Corded Ware culture에 영향을 주었다는 R1b유전자 연구결과 내용이다. 즉 스칸디나비아 지역, 서부 러시아, 중부유럽의 Corded Ware 문화지역에서 더 뻗어 나간 역사를 보여 준다.
Genetic studies performed since 2015 have revealed that the Yamna culture, thought to have spoken some stage of Proto-Indo-European, carried R1b-L23.
아래 지도는 Danes족의 또 다른 주요 유전자인 I1의 분포도이다. 북유럽 청동기 시대에 주로 덴마크 포함 스웨덴 남부, 노르위이 해안가로 중세까지 덴마크의 영역이었던 곳이다. 필자는 스웨딘 남부지역이 약수와 관련된 지역, 고트족과 관련된 지역, 해모수 이름의 성이 있던 지역임을 밝혔다.
Map of the early Nordic Bronze Age, where I1 first became prominent. The Nordic Bronze Age is often considered ancestral to the Germanic peoples.
아래 지도는 BC 750년 이후 덴마크, 스웨덴 남부지역에서 Suebi족 등이 중부유럽으로 이동하는 상황을 표시한 것이다. 필자는 북부여의 남쪽진출 상황도 이러한 흐름의 하나라고 추정했다. 선비족으로 추정되는 Suebi족은 Suebian Knot라는 독특한 머리 형태를 가졌는데, 상투와 비슷한 면이 있다.
A timeline of the early Germanic expansions
5) Saga에 의한 Odin의 이동 경로
북유럽의 전설로 내려 오는 Saga 이야기에 의하면, Odin이 흑해위의 Tanais강 (돈강)에서 출발하여 스칸디나비아로 이동하였다 전해진다 한다. 아래 지도는 그 이동경로를 표사한 지도이다.
What the path of Odin's travel to Scandinavia might be, according to Ynglinga Saga
Odin의 이야기는 기원전 2세기에 처음 전해지므로, 그리 오래된 이야기는 아니다. Odin은 기원전 2세기, 그리고 기원후 4-6세기의 게르만족 이동시기, 그리고 기원후 8-11세기의 바이킹시대의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으므로, 이들 시대의 영웅적 이야기를 Odin 신의 활동으로 묘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래 자료 참조)
"Odin appears as a prominent god throughout the recorded history of Northern Europe, from the Roman occupation of regions of Germania (from c. 2 BCE) through movement of peoples during the Migration Period (4th to 6th centuries CE) and the Viking Age (8th to 11th centuries CE).......
The earliest records of the Germanic peoples were recorded by the Romans, and in these works Odin is frequently referred to—via a process known as interpretatio romana (where characteristics perceived to be similar by Romans result in identification of a non-Roman god as a Roman deity)—as the Roman god Mercury. The first clear example of this occurs in the Roman historian Tacitus's late 1st-century work Germania, where, writing about the religion of the Suebi (a confederation of Germanic peoples), he comments that "among the gods Mercury is the one they principally worship. They regard it as a religious duty to offer to him, on fixed days, human as well as other sacrificial victims. Hercules and Mars they appease by animal offerings of the permitted kind" and adds that a portion of the Suebi also venerate "Isis". In this instance, Tacitus refers to the god Odin as "Mercury", Thor as "Hercules", and Týr as "Mars". The "Isis" of the Suebi has been debated and may represent "Freyja".[24]
Tacitus의 1세기 후반 저서 Germania에서 Suebi의 종교에 대해 언급했다. 그들은 정해진 날짜에 인신공양을 포함한 제물을 바치는 것을 종교적 의무로 여겼다. Tacitus는 Odin신을 Mercury로 언급하고, Thor신을 Hercules로, Tyr신을 Mars로, 언급했다. (상기 자료 참조) Odin, Thor, Tyr의 삼신을 위한 제사를 지낸 것이다.
People on the Tanais live in a country called Vanaland or Vanaheim. East of the river, in Asia, stretches a country called Asaland or Asaheim. The main city of Asaland is Asgaard, where Odin is a chief
Ynglinga saga에 의하면, Tanais강(Don강)가에 사는 사람들은 Vanaland 또는 Vanaheim이라 불리는 나라에서 살았다. 강의 동쪽 Asia는 Asaland 또는 Asaheim이라 불리는 나라가 펼쳐져 있다. Asaland의 주요 도시는 Asgaard인데, Odin이 지도자로 있다. (상기 자료 참조)
즉 Odin은 Asaland의 Asgaard 지도자인데, 서쪽으로 이동해 북유럽지역까지 진출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Odin의 Asgaard는 어디일까? 잠시 자료를 보면 아래와 같은데, AEsir 신이 언급되고 또는 ASS라는 신이 언급된다. 혹시 이들이 아사달과 관련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리고 그 위치를 가늠해 보면, 아시아에서 그것도 Asia Minor의 트로이가 언급된다. 트로이 전쟁이 BS 12세기에 있었으니, 색불루단군이 수도를 옮긴 백악산의 아사달 시기와 유사한 시기이다. 다른 지역 언급은 전설속의 신들의 만나는 장소로 언급될 뿐 구체적 지역의 이름은 기록되지 않았다. (아래 자료 참조)
In Nordic mythology, Asgard (Old Norse: Ásgarðr; "enclosure of the Æsir") is a location associated with the gods. It appears in several Old Norse sagas and mythological texts, including the Eddas, however it has also been suggested to be referred to indirectly in some of these sources. It is described as the fortified home of the Æsir gods and is often associated with gold imagery and contains many other locations known in Nordic mythology such as Valhöll, Iðavöllr and Hlidskjálf.
The Prose Edda's euhemeristic prologue portrays the Æsir gods as people that travelled from the East to northern territories.[11] According to Snorri, Asgard represented the town of Troy before Greek warriors overtook it. After the defeat, Trojans moved to northern Europe, where they became a dominant group due to their "advanced technologies and culture".[11] Eventually, other tribes began to perceive the Trojans and their leader Trór (Thor in Old Norse) as gods.[1]
In the Ynglinga saga, found in Heimskringla, Snorri describes Asgard as a city in Asia, based on a perceived, but erroneous, connection between the words for Asia and Æsir. In the opening stanzas of the Saga of the Ynglings, Asgard is the capital of Asaland, a section of Asia east of the river Tana-kvísl or Vana-Kvísl (kvísl is "arm"), which Snorri explains is the river Tanais (now Don), flowing into the Black Sea. Odin then leaves to settle in the northern part of the world and leaves his brothers Vili and Vé to rule over the city. When the euhemerised Odin dies, the account states that the Swedes believed he had returned to Asgard and would live there forever.[26]
In the Prose Edda, composed around 1220, the Christian Icelandic bard and historian Snorri Sturluson proposes that the Norse gods were originally historical leaders and kings. Odin, the father of the gods, is introduced as a historical person originally from Asia Minor, tracing his ancestry back to Priam, the king of Troy during the Trojan War.[22][23]
As Odin travels north to settle in the Nordic countries, he establishes the royal families ruling in Denmark, Sweden and Norway at the time:
And whatever countries they passed through, great glory was spoken of them, so that they seemed more like gods than men.[24]
"그런데 이러한 트로이 전쟁에서 Trojans 편에 서서 전쟁을 했던 Dardanians이 있었다. 그 장군 가운데 하나가 Aeneas이다. Aeneas는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 지중해 서쪽으로 이동하여, 카르타고에 잠시 들른다. 여기서 이미 Tyre에서 망명온 것으로 보이는 Dido을 만난다. 그리고 사랑을 나누고 아이들도 낳지만, Aeneas는 로마로 떠나게 된다. 그래서 Dido여왕은 떠난 연인 Aeneas를 원망하며 자살했다고 한다. Aeneas는 로마의 라티움 지역에 도착하여, 세력을 키워, 로마의 건국하는 로물루스 형제의 조상이 되었다 한다. 이상이 Vigils의 서사시 Aeneid에 나오는 내용이다."
상기 필자 글의 일부를 발췌한 위 내용은 Aeneas의 이동을 언급하는데, 지중해의 지역을 지나 로마의 건국 조상이 되었다는 내용이다. 위에서 우리가 살펴 본 지도의 Odin의 이동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Trojans의 일부세력이 Aeneas와 달리 북유럽으로 갈 수도 있다. Julius Caesar도 Trojans이라 한다. 그리고 그리스말도 잘했다고 기록된다. 필자는 Julius Caesar가 고주몽이 아닌가 한다. 고주몽은 고트족의 후예로 판단된다. 따라서 북유럽으로 간 Trojans의 후예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는 Asia Minor의 Troy에서 북유럽으로 갔다는 Odin의 이야기는 가능하다. 그러나 R1a의 유전자 지역(아래 유전자 지도 참조)을 고려할 때, Asia Minor보다는 코카서스산맥아래에서 이동하여 북유럽으로 Odin이 이동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러한 경로는 스키타인의 이동경로이므로, 훈족, 흉노의 이동경로가 되므로, 의미가 있게 된다. 이는 또한 인도유럽인들의 이동경로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사달의 위치와 트로이와의 연관성은 의문시된다. 그리고 트로이 위치를 튀르키예의 서쪽해안으로 추정하거나, Levant지역의 Tyre로 추정하거나, 트로이 주위에 백악산이 있을 가능성이 적다. 단 색불루 단군이 직접 통치했다는 진한의 위치가 이태리반도나 발칸반도 주위라면 아사달이 남유럽에 있을 가능성은 있다.
아사달 위치에 대한 연구는 많은 추가 연구를 요하며, 환단고기의 기록과 대조를 하여야 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후일의 연구로 미루고자 한다.
Odin의 시기에 관하여 위의 기록과 달리, , 이보다 훨씬 앞선 시기 즉 BC 5000이후시기에, Dnieper-Donets culture(BC 5000-4200 BC)시기에서 Comb Ceramic Cultutre(BC 4200-2000 BC, 빗살무늬토기 문화), Corded Ware culture(BC 3000-2350 BC)로 이동한 경로를 고려하면, Odin의 이야기는 BC 5000년이래의 아주 오래 전의 이동을 언급한 것일 수도 있다.
이상의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I. Danes족은 누구인가?
1. Danes족의 origin은 미정이다.
2. Danes는 Old Norse말을 사용했다
3. Danes는 Swedes와 같은 부류이다.
4. Dan왕이 그의 이름을 Danes에게 주었다.
5. Danes국가가 북유럽지역을 지배했다.
6. 라틴어로 쓰인 Gesta Danorum은 스칸디나비아 prehistory부터 12세기까지 역사를 기술했다.
7. 1-9권 책은 북유럽의 신화와 반전설적인 덴마크 역사 기술
8. 14-16권은 점령한 서슬라브족에 대한 기록이다
9. Danes족은 영국, 스칸디나비아, 슬라브족, 훈족을 지배했다
10. Danes족의 Ragnar Lothbrok은 스코틀랜드에서 스키타이에 이르는 대제국 지배
II. Danes족과 Anglo족은 Humblus왕의 후손
1. Humblus라는 덴마크 왕의 존재
2. Humblus왕의 자손 Dan왕과 Angul왕
3. Danes족의 창립자 Dan과 Angul
4.England의 조상이 된 Angul
5. Danes왕이 된 Uppsala왕의 아들 Dan
6. Humblus왕과 Uppsala의 Ypper왕은 동일 인물
7. 고대에 스웨덴에서 덴마크로 이동한 Danes족
8. Dan, Angul은 Augustus보다 20세대 이전시기 인물
9. 노르만족과 롬바르드족도 Danes족의 후손
III. Danes족은 고트족에 인접한 훈족의 후손
1. Humblus는 훈족의 왕
2. 고트족의 이웃이며 결혼관계인 훈족
3. 핀란드지역의 훈족
IV. Danes족의 유전자 R1b와 I1 분포지역
1. Danes족 유전자는 R1b와 I1으로 되어 있다.
2. R1b유전자는 서유럽과 동유럽, 서러시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아프리카에 널리 퍼져 있다.
3. 북유라시아 전역에 걸쳐 있는 R1b 유전자 지역
4. Corded Ware Culture와 관계가 깊은 R1b 유전자 지역
5. 북유럽에 특화되어 있는 청동기 Danes족 유전자 I1 분포도
6. BC 750년이후 Danes족 활동의 팽창
7. Danes족의 북유럽 진출 이전의 아시아에서 서진한 행로
8. 아시아의 Asgaard에서 서진해 온 Odin
9. Asgard(Asgaror)는 신의 성채라는 뜻이다.
10. Prose Edda에서는 Asgard위치가 Asia Minor의 트로이로
언급된다.
11. 고향인 Asgard로 돌아가 신이 된 Odin
12. Odin은 트로이 전쟁시 트로이왕의 후손
여하튼 시기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서 이들이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고조선의 영역과 관계가 있는지 다음 편(아래 글 참조)에서 이들 조상들의 문화지역의 유전자 연구를 통해 가늠해 보고자 한다.